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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미용사(일반) 필기 요점정리 [2편]
    카테고리 없음 2024. 11. 24. 09:0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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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미용사(일반) 출제기준

    큐넷에 공지된 미용사(일반) 필기 및 실기시험 출제기준은 적용기간은 2022.1.1. ~ 2026.12.31.까지 입니다. 미용사(일반) 필기 및 실기시험 출제기준 / 2022.1.1. ~ 2026.12.31.까지 적용안녕하세요. 미용사

    moonheessam.tistory.com

     


     

     

     



    4. 미용사 위생 관리

     

     

    1) 개인 건강 및 위생관리

     

    (1) 미용사 위생 관리의 필요성

    - 미용사는 위생적인 환경에서 고객의 미적 욕구 충족

    -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이 출입하는 개방된 공간에서 고객과 가까운 거리를 유지하며 작업하게 되어, 손과 피부 접촉, 대화 등으로 감염을 비롯한 질병에 노출되어 감염 위험 존재

    - 미용사는 공중위생을 유지하고, 국민 건강 증진에 기여하는 중요한 역할 담당

     

    (2) 미용사의 손 위생 관리

    - 손톱 관리: 항상 청결하고 짧게 손질하여 손톱에 먼지나 오염물이 묻지 않도록 관리

    - 손 소독: 소독제(소독제 비누, 알코올 세제 등)를 사용하여 손에 있는 미생물 수를 감소 및 성장 억제

    - 손 씻기: 세정제와 물을 사용하여 손을 깨끗이 씻어 손의 오염 제거

    - 손 위생: 손 소독과 손 씻기를 모두 포함하여 위생 관리

     

    (3) 미용사 체취 및 구취 관리

    체취 관리:

    - 땀 냄새: 청결한 위생 상태를 유지하고, 천연 섬유 소재의 옷을 입어 땀 냄새를 최소화

    - 발 냄새: 발을 깨끗하게 관리하고, 발 모양과 사이즈에 맞는 편안한 실내화 착용

    구취 관리:

    - 효과적인 양치: 식사 후, 흡연 후, 입안 건조, 과도한 스트레스 등으로 발생하는 구취를 예방하기 위해 정기적인 양치질 필요

    - 구취 관리 도구: 칫솔, 치실, 치간 칫솔, 혀 클리너 등 다양한 도구를 사용하여 구취를 효과적으로 관리

     

    (4) 미용사 복장 관리

    - 헤어·메크업: 최신 트렌드를 반영해 전문성을 강조

    - 액세서리: 작업에 방해되지 않도록 최소화 또는 미착용 권장

    - 기타: 단정하고 깨끗한 복장 유지, 앞치마로 얼룩 방지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5. 미용업소 위생 관리

     

     

    1) 미용도구와 기기의 위생관리

     

    (1) 미용업소 수건 및 가운

    수건

    - 용도:

    · 샴푸 후 젖은 모발의 수분 흡수

    · 샴푸 후 모발을 감쌀 때 사용

    · 샴푸 후 목, 얼굴 주변 물기 제거

    · 샴푸, , 컬러 등의 작업 시 어깨에 걸쳐 사용

    - 세탁 방법:

    · 일반 세탁물과 분리 세탁

    · 알카리성 세제가 수건에 남지 않도록 충분히 헹굼

    · 섬유유연제 사용 지양: 빠른 흡수에 방해가 되므로 사용 자제

    가운

    - 종류: 가운, 커트 보, 컬러 보, 드라이 보, 샴푸··컬러 보

    세탁 방법:

    · 레자 및 비닐 소재: 물수건과 마른수건으로 닦기

    · 폴리에스터, 나일론 합성 소재: 물 세탁

     

    (2) 미용업소 식음료 서비스

    - 음료 및 스낵의 유통기한을 확인하여 안전하게 관리

    - 청결한 위생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수시 점검 및 정기적인 소독 필요

     

    (3) 미용업소 시설 및 설비 관리

    미용업소 도구 관리

    - 도구: 가위, , 핀셋, 브러시, 펌 롯드, 핀 등

    - 소독 후 보관: 세균 감염 우려로 인해 도구는 재질에 맞게 소독 후 보관

    미용도구 살균과 소독 방법

    - 물리적 방법:

    · 습열: 100물에 20분간 끓여 살균

    · 건열: 수건, 거즈, 면직물 등 살균

    · 자외선: 미용기구 위생처리된 기구 보관

    - 화학적 방법:

    · 살균제 및 소독제 사용: 인체에 무해하고, 피부 자극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제품 사용

    · 수건, 가운, 의류: 일광소독

    · 식기류: 자비소독, 증기 멸균법

    · 가위, 인조 가죽류: 알코올 자외선 소독기

    · 브러시, : 먼지 제거 중성 세제 세척 자외선 소독기

    · 나무류: 알코올 자외선 소독기

    · 고무 제품: 중성 세제 세척 자외선 소독기

     

    2) 미용업소 환경위생

     

    (1) 미용업소 환경 위생

    미용업소의 기온 및 습도

    - 온도: 18±2

    - 습도: 40~70%

    환기

    - 자연환기, 송풍기, 환풍기, 후드, 공기 청정기 등을 사용하여 1~2시간 주기로 환기하고, 쾌적한 실내 공기 유지

     

    (2) 미용업소 위생 관리

    공간별 위생 관리

    - 서비스 제공 공간: 매일 수시 청소 및 정리정돈 필요

    - 서비스 준비 공간: 수시로 청소 및 소독, 정리정돈 필요

    - 화장실: 매일 청소 및 소독, 정리정돈 필요

    방법 및 시기별 위생 관리

    - 점검:

    · 매일: 청소, 제품 진열, 서비스 음료 및 잡지, 샴푸실 등

    · 1: 환풍기, 유리창 등

    · 1: 간판, 조명, 냉난방기 등

    - 청소:

    · 매일: 영업 전, 시술 직후, 영업 마무리

    · 1: 안내 데스크, 직원 휴게실 등

    · 1: 바닥, , 계단 등

    소독: 사용 직후: , , 브러시 등

     

    (3) 미용업소 폐기물

    일반 쓰레기: 머리카락, 염모제 용기

    재활용 쓰레기: 재활용품을 구분하여 분리 배출

    - 재활용품 분리배출 가이드라인: 비운다 - 헹군다 - 분리한다 - 섞지 않는다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6. 미용업 안전사고 예방

     

     

    1) 미용업소 시설ㆍ설비의 안전관리

     

    (1) 미용업소 전기 안전 지식

    - 합선 및 누전 예방: 정기 점검, 누전 차단기 사용, 전선 보호관 설치

    - 과열 및 과부하 예방: 문어발식 콘센트 사용 금지, 적합한 전선 사용

    - 감전 사고 예방: 젖은 손으로 전기 기구 사용 금지

     

    (2) 소방 안전 지식

    - 화재 시 대피 방법: 화재 발견 시 '불이야!' 외치기, 119 신고

    - 소화기 관리 및 사용: 눈에 잘 띄는 곳에 소화기 비치, 정기 점검

    - 기타: 난방기, 가온기 안전 상태 점검

     

    (3) 기타 안전사고 관련 지식

    - 도구 사용, 전기 기기 사용, 약제 사용, 기기 이동 등에서 안전 지식이 필요합니다

     

     

    2) 미용업소 안전사고 예방 및 응급조치

     

    (1) 응급 상황과 구급약

    - 응급 상황: 전기 기기와 물 사용으로 인한 감전, 화상, 낙상 등

    - 구급상자: 눈에 잘 띄는 곳에 비치하고, 소화제, 진통제, 해열제 등 기본적인 구급약을 준비합니다

    - 화상: 얼음물로 씻고, 수포가 터졌다면 항생제 연고 도포

    - 감전: 전원 차단 후 절연 장갑 등을 사용하여 감전자를 떼어 놓기

    - 펌제, 중화제가 눈에 들어간 경우: 흐르는 물로 헹구고 병원 방문

    - 출혈: 출혈 부위 물로 씻어내고 10분 이상 압박 지혈 후 드레싱

    - 화재: 화재 시 대피 메뉴얼로 대피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[2] 고객응대 서비스

     

     

    1. 고객 안내 업무

     

    1) 고객 응대

     

    (1) 데스크 안내 서비스

    고객 응대의 중요성:

    - 고객의 정의: 상품과 미용 서비스를 제공받는 사람

    - 고객과의 접점 관리: 고객과 만나는 모든 순간에 서비스의 품질을 관리

    · 대면 접점: 고객과 직접 마주하는 순간

    · 비대면 접점: , 전화, 이메일 등으로 얼굴을 마주하지 않고 만나는 순간

    고객 접점에서의 서비스 매너:

    - 호감가는 표정을 짓고, 신뢰감 주는 바른 자세와 동작을 유지

    - 단정한 용모와 복장, 말씨와 의사소통 능력으로 고객에게 신뢰감을 줍니다

    - 고객의 입장을 이해하고, 공감하며, 상호 신뢰를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

     

    (2) 고객 응대 대화법

    - 표정, 시선, 제스처와 옷차림, 음성의 톤, 크기, 발음 속도 등은 모두 고객 응대 시 중요한 요소임

    - 공손하고 친절한 말투 사용으로 고객에게 좋은 인상 남기기

     

    (3) 내점 고객 응대 방법

    - 데스크에서의 안내: 고객을 맞이하고 필요한 정보 제공

    - 대기 공간으로 안내: 대기 시간 동안 편안하게 기다릴 수 있도록 배려

    - 라커 룸으로 안내: 고객이 개인 물품을 안전하게 보관

    - 헤어 서비스 공간으로 안내: 고객이 편안히 서비스 받을 수 있는 자리를 안

     

    (4) 전화 응대 방법

    신속성: 고객의 전화를 빠르게 응대

    정확성: 고객의 요구사항이나 문의에 정확히 답변

    친절성: 전화 응대 시 친절하고 공손한 태도 유지

     

    (5) 온라인 상 비대면 고객 응대

    네이버 예약 및 후기

    - 24시간 예약이 가능하여 고객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

    기타 SNS 예약 및 후기

    - 카카오톡, 페이스북 등 다양한 SNS를 통해 고객과 소통

    - 고객의 요구하는 접점을 파악하고, 신속한 회신과 정중한 문구를 사용하여 응대


     


     


     

    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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